본문 바로가기
나의 하루하루/나의 일상들

인감증명서 인터넷 발급하기, 인감증명서 최초 등록방법, 본인서명사실확인서 , 전자본인서명확인서

by 달달한 날 2022. 12. 18.
728x90

안녕하세요. 오늘은 인감증명서가 인터넷으로 발급이 가능한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인감증명서 발급 절차

1. 주민센터 방문을 해서 인감증명서 발급 관할 창구로 가세요.

2. 인감증명서의 용도를 선택하세요.

3. 신분증과 지문 확인 절차를 진행합니다.

4. 수수료를 지급한 후에 인감증명서를 발급받으시면 됩니다.

그렇다면 인감증명서는 인터넷으로 발급을 어떻게 할까요?

결론은 인터넷으로나 무인발급기 등등 모두 발급이 불가합니다.  

주민센터에 직접 방문을 해야만 인감증명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인감증명서 인터넷 발급 대체 방안은?

본인서명 사실확인서, 인감증명서는 인터넷 발급이 안되지만 같은 효력을 지닌 전자본인서명확인서는 가능합니다. 최초 1회 주민센터에 직접 방문해서 신청을 해주면 인터넷에서 발급이 가능합니다. 법원, 행정기관에 제출할 수는 있으나, 민간기관에 제출은 안됩니다. 이렇게 사용처가 제한되어 있기 때문에 주민센터 직접 방문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다만, 법인용 인감증명서의 경우 대한민국 법원 인터넷등기소를 통해 인감증명서 발급 및 수령지를 미리 예약하는 것이 가능하며 일부 무인발급기에서 발급이 가능합니다. 30통이 넘어간다면 인터넷 등기소에서 미리 발급 예약을 하여야 합니다.

 

간단히 다시 한번 정리하자면, 

1. 인감증명서 -> 사전에 주민센터에 방문하여 등록하여함, 본인 또는 대리인이 신청 가능, 주민센터 방문해야만 발급 가능

2. 본인서명사실확인서 -> 주민센터 신고 필요 없음, 본인만 신청 가능, 주민센터 방문해야만 발급 가능

3. 전자본인서명확인서 -> 사전에 주민센터에 방문하여 등록하여함, 본인만 신청 가능, 인터넷 정부 24에서 발급 가능( 그러나 사용처 한정적)

결론은 법인의 경우는 인터넷 발급이 가능하지만 개인 인감증명서는 주민센터를 방문하는 방법 외에는 없습니다.

728x90

댓글